MY MENU

공지사항

제목

현대의학 부족한 부분 보완·치료 ‘보완대체의학’ 관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12.05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769
내용
현대의학의 눈부신 성장에도 불구하고 동서양을 막론하고 보완대체의학(CAM: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조선대학교 대학원 보완대체의학과에서는 이러한 수요에 발맞춰 병리학, 면역학, 자율신경계통, 식사요법, 천연효소학, 천연물화학, 식품발효학, 생물자원약학 등을 지도하고 있다. 박사학위를 받은 동문들은 사회 곳곳에서 심신의 안정과 치료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치유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보완대체의학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보완(complementary)이라고 하는 것은 ‘부족한 것을 보충 한다’는 뜻이며, 대체(Alternative)라고 하는 것은 ‘대신해서 바꿔 쓴다’는 뜻이 담겨져 있다. 즉, 현대의학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진단이나 치료 또는 예방 방법을 현대 과학적 기초로 연구하고 증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혁 및 특징
2010년 4월26일 보완대체의학과 박사- 협동과정으로 신설됐다.
□취업 및 진로
의료기관 대체의학센터, 대학교 교수요원, 대체의학전문교육기관, 보건직공무원, 화장품회사, 종합복지센터, 문화센터, 창업, 해외취업 등
□비전
인구 고령화 사회와 함께 필연적으로 만성질환이 증가되고 있는 요즘, 현대의학을 보완함으로 만성질환을 예방 관리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다. 보완대체의학의 수요 증가를 통한 전문가 양성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문경래 지도교수 “현대의학과 공존”
우리 보완대체의학과 박사 과정은 석사학위 이상의 학위를 가진 각 분야의 보완대체의학 전문가들이 모여 현대의학을 기반으로 교과이수와 연구논문을 통해 보완대체의학박사 학위를 수여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현대의학을 전공한 조선대 의학전문대학 교수들과 보완대체의학 전문가 들이 교수진으로 구성이 되어 현대의학과 보완대체의학의 다양한 학문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완대체의학은 선택이 아닌 필수 인 것 같습니다.
저 역시 현대의학을 전공한 의사이지만 보완대체의학을 통해 다양한 식견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현재 33명의 보완대체의학박사가 배출됐으며 국가기관과 연계된 교육사업, 의료기관과 연계된 대체의학센터 및 지역 봉사활동을 통하여 의료혜택이 낙후된 곳에 봉사와 섬김의 역할을 감당함으로서 보완대체의학을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현대의학과 공존을 통해 보완대체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다양한 전문가들이 배출될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동문회 활동
①대한건강관리협동조합
현대인들은 과거에 비해 긴 수명과 풍요를 누리고 있으며 그만큼 건강에 대한 관심과 염려도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현대의학적 처치만으로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한계를 느끼고 그것을 보완해 줄만한 것들을 찾으려 애쓰고 있습니다. TV와 미디어를 통해 쏟아지는 온갖 건강상식과 몸에 좋다는 음식물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그것을 말해주고 있다하겠습니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조선대학교 보완대체의학박사들이 모여 건강에 관련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자 협동조합을 만들었습니다.
조선대학병원 하종원홀에서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대중강연을 통해 생활 속에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알렸으며 광주광역시 동구청과 연계하여 치매예방을 위한 봉사활동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애설계코치 자격증반을 준비하여 이혈, 발효, 두피, 아로마, 피부관리, 경락, 명상등을 교육합니다. 지금도 대한건강관리협동조합은 다양한 활동과 교육을 통해 건강에 관심있는 대중과 만나고 있으며 꾸준히 보완대체전문가를 양성하고 교육강사로서의 역량도 확보하도록 도움으로써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이바지할 것입니다.
②조선대학교 대학원 보완대체의학과 학술세미나 개최
③장흥 통합의학 박람회 보완대체의학 부스 운영
④보완대체의학박사 학위 영득식
⑤보완대체의학과 신입생 환영식
⑥보완대체의학박사 졸업식
⑦보완대체의학 박사 학위 논문 발표


정도성 기자 jds8456@honamnews.co.kr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